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rict Research

KRICT 2022년 2분기 간추린 NEWS

작성자하이브파트너스  조회수834 등록일2022-07-21
간추린뉴스+01.jpg [1,471.3 KB]

KRICT 2022년 2분기 간추린 NEWS

 

친환경·저탄소 기술연구개발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식

 

 

화학연은 SKC의 화학사업 투자사 SK피아이씨글로벌과 손잡고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공정 및 제품 연구개발 강화에 나선다. 양 기관은 지난 4월 29일 대전 유성구 한국화학연구원 본원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친환경·저탄소 기술연구개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화학연과 SK피아이씨글로벌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제조공정 및 폐수처리 기술개발, 기초소재 제조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활용한 친환경 소재 개발 등에 협력키로 했다. SK피아이씨글로벌은 2008년 세계 최초로 상업화에 성공한 친환경 과산화수소 프로필렌옥사이드(HPPO) 공법으로 만든 프로필렌옥사이드(PO)로 PG를 생산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SK피아이씨글로벌은 보다 친환경적인 PG를 생산할 전망이다. PG는 식품이나 의약품, 화장품 등에 두루 쓰이는 고부가가치 소재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현장 방문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김복철 이사장 일행이 지난 4월 13일 화학연을 방문했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체계적인 지원·육성과 국가 연구사업 정책 지원 및 지식산업 발전의 견인을 담당하고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구이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효과적인 국가 과학기술 혁신체제의 구축과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경영 합리화 및 발전을 위하여 연구 기획 및 실적·경영 평가와 함께 출연연간 융합연구 활성화, 출연연별 임무확립, 중소·중견기업 연구개발 전진기지화, 출연연 공통의 애로사항 해결 등에 힘쓰고 있다.

 

 

'화학소재 평가 및 실증화 연구시설' 2022년 국가연구인프라 N-Facility 부문 장관상 수상

 

 

한국화학연구원의 ‘화학소재 평가 및 실증화 연구시설’이 소부장 핵심 인프라 역할을 인정받아 7월 6일 소부장 우수 국가연구시설(N-Facility)로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화학연 ‘화학소재 평가 및 실증화 연구시설’은 화학소재 장기신뢰성 평가, 고장분석 및 롤투롤(Roll-to-Roll) 코팅 실증 관련 인프라 및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2020년 7월 국가연구시설(N-Facility)에 지정됐다. 최근 3년간 780개 기업에 17,700건의 기술지원을 수행했으며 극저온 단열재 접착제 등 소재 국산화에 기여한 공로로 금번 장관상을 수상했다. 금번 장관표창은 국내 11개의 N-Facility 기관 중 우수한 지원 성과를 창출한 연구시설에 수여되었다.

 

 

신성식 박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화학연 에너지소재연구센터 신성식 박사가 제20회 국제 나노기술심포지엄 및 융합전시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신성식 박사는 산화물 전자 수송 소재의 합성 공정을 개발해 이를 바탕으로 고품질 주석 산화물 소재 개발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데 기여했다. 신 박사는 연구에서는 전자수송층으로 사용되는 주석산화물 소재가 강한 산성 환경에서 결함이 최소화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강한 산성을 띨 수 있도록 다양한 합성 변수를 조절, 결함이 최소화된 전자수송층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성능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으며 미국 신재생에너지 연구소(NREL)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증을 받았다. 이 연구성과는 우수성을 인정받아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 학술지 네이처(Nature) 표지 논문에 선정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