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rict Research

KRICT 2022년 4분기 간추린 NEWS

작성자하이브파트너스  조회수430 등록일2023-01-30
197_img_27.jpg [2,498.7 KB]

KRICT 2022년 4분기 간추린 NEWS

 

2023년 시무식 개최

화학연은 1월 2일 화학연 행정동 강당에서 2023년 시무식을 개최했다. 오프라인 참석과 온라인 생중계로 동시에 개최된 이날 시무식은 조용미 소프라노, 권순찬 테너 등의 한국 가곡 공연을 시작으로 국민의례와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 계묘년을 맞는 토끼띠 직원들의 새해 인사 등 다채로운 식순으로 진행됐다. 화학연 이미혜 원장은 신년사에서 “지난 수년간 화학연은 펜데믹,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소재 자립화 등 글로벌 이슈에 대응하여 정부출연연구원으로서 임무와 역할을 다하여 왔다”면서 “이는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의무를 다하고 있는 소속원 여러분들의 뛰어난 창의성과 끊임없는 노력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새해에도 묵묵히 우리에게 주어진 업무들을 잘해 나가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탄소자원화 플랫폼 화합물 연구단 출범식 및 현판식

탄소자원화 플랫폼 화합물 연구단 출범식 및 현판식이 2022년 9월 21일 화학연 디딤돌플라자 대회의실과 W2동 현관 일원에서 개최됐다. 화학연에서는 탄소자원화 플랫폼 구축을 통하여 정부의 기후기술대응 전략의 한 분야인 탄소자원화를 위하여 탄소자원화 기술고도화 전략, 탄소시장 분석 및 맞춤형 정보제공 그리고 정부의 정책 수립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온실가스감축 평가 표준화 플랫폼 개발을 통해 전 과정 평가 기반 온실가스 감축량산정 표준화, 개발 기술의 온실가스 감축효과 분석, 최적가용기술 도출을 통한 연구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내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국제 기술협력 네트워크 구축, 전문가 포럼 및 대국민 홍보행사 등을 통해 탄소자원화 연구와 이해의 저변을 넓혀나갈 예정이다.

 

 

‘제1회 찾아가는 화학콘서트’ 개최

탄소자원화 플랫폼 화합물 연구단이 주관하는 ‘제1회 찾아가는 화학콘서트’가 1월 9일 디딤돌프라자 3층 교육장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의 주된 목적은 전 지구적 현안인 지구온난화와 기후위기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전달하여 학생과 일반인의 이해를 돕고, 이로부터 탄소중립의 올바른 실천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와 함께 중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화학 기초학습 도구 제공을 통해 교육 차별을 해소하는 동시에 가깝고 친근한 국책 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 제고를 목표로 계획됐다. 약 40여 명의 학생과 일반인 및 학부모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는 지구온난화와 기후위기 특강, 중학교 화학 기초 학습 도구 특강, 케미아트리움 견학 등으로 진행됐다.

 

 

애니메이션 ‘연금술사 케미’ 에피소드 공개

화학연이 대표 캐릭터 ‘케미’를 주인공으로 한 애니메이션을 케미러브 화학사랑 홈페이지(chemielove.krict.re.kr)와 유튜브를 통해 선보였다. 2022년 12월 29일부터 매주 목요일 공개되는 ‘연금술사 케미’는 갑작스럽게 모바일 게임 속으로 들어간 케미가 황실 연금술사인 알 케미스트리 리얼리 공작이 되며 이야기가 펼쳐진다. 단순한 정보 제공이 아닌, 모르디히 왕의 원소 왕국과 얍시리스 책사의 반란 서사와 각 캐릭터의 특징을 살린 애니메이션으로서, 중간중간 생활 속 화학 지식을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화학 전문 국책 연구기관인 화학연은 지난 2020년 ‘세상은 꿈꾸고 화학은 실현한다’라는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새 단장한 케미러브 플랫폼을 통해 우리 삶 전반에 녹아있는 화학의 이야기를 웹툰, 웹드라마, 애니메이션과 캠페인 영상 등 다양한 최신 미디어를 통해 전 국민이 보다 쉽고 재밌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