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rict 이모저모

화학콘텐츠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집콕 생활

작성자전체관리자  조회수876 등록일2021-02-25
화학대중화01.png [109.4 KB]

KRICT 화학대중화

화학콘텐츠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집콕 생활


케미러브사이트

국내 유일의 화학 분야 국책 연구기관 한국화학연구원은 인류의 보물창고인

화학의 가치와 역할을 국민들께 제대로 알리기 위해 늘 새로운 변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방향 소통보다 대중과 함께 즐기고 호흡하는 공감과 공유의 화학대중화 플랫폼이 되기 위해 힘쓰고 있지요.

이런 노력은 코로나19로 점점 더 빨라지고 있는 언택트 시대에도 예외가 아닙니다 .

초딩부터 라떼까지 “함께 즐겨요 케미러브”

코로나19 사태로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한편으론 은근히 스트레스가 되기도 합니다. 인터넷과 방송에서는 온가족과의 시간을 보다 지혜롭게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실내놀이와 학습법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한국화학연구원 역시 집안에서 화학을 배우고 즐기는 모바일 화학사랑방 ‘케미러브’로 슬기로운 집콕생활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지난 7월 20일 문을 연 케미러브(chemielove.krict.re.kr)는 원래 중고교 학생들 대상의 화학교육 홈페이지였던 블루케미토피아를 더 많은 세대가 즐길 수 있는 화학대중화 플랫폼으로 확대·개편한 것입니다. 앞으로 화학의 가치와 역할을 알리고 많은 분들과 함께 화학을 주제로 소통하는 데 톡톡히 역할을 할 예정인데요. 새 단장을 기념해 주기율표 넥타이와 스카프 등의 화학대중화 굿즈를 증정하는 오픈 기념 이벤트도 함께 열렸습니다.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난 케미러브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코너는 ‘화학대중화 캠페인’, ‘화학대중화 콘텐츠’, ‘화학대중화 행사’입니다. 초중고생은 물론 성인들도 화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볼거리들로 가득 채워졌습니다. 그 중 백미는 한국화학연구원이 KBS·대한화학회 등과 공동 제작한 영상 콘텐츠들입니다. 좀처럼 화면에서 눈을 뗄 수 없는 역동적인 다큐멘터리와 숏폼 콘텐츠들이 화학의 진면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막연하게 무서워했던 케모포비아의 실체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화학을 의인화하여 화학에도 본심이 있다는 주제의 캠페인 영상도 눈길을 끕니다.

케미러브에는 이밖에도 디지털에 익숙한 Y, Z세대는 물론 X세대까지 폭넓은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이 풍성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모두 6개 코너마다 각각의 성격에 맞는 퀴즈와 도서소개, 실험영상 등이 즐비하지요.한 번 클릭하면 좀처럼 빠져나올 수 없는 유튜브 알고리즘처럼 지식과 재미가 가득한 화학의 신세계로 많은 이들을 초대하고 있답니다.

‘귀욤귀욤’ 화학도 이모티콘으로

한국화학연구원은 지난 2014년부터 전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화학창의경진대회를 개최해왔습니다. 그리고 지난 해부터는 화학대중화 사업의 본래 의미를 더욱 살리기 위해 일반인까지 문호를 넓히는 화학창의콘텐츠공모전으로 개편하고 작품의 형식도 다양화했는데요. 올해는 한 발 더 나아가 21세기 디지털 세대의 감정을 솔직하고 친근하게 표현하는 ‘이모티콘’과 ‘광고영상’까지 대폭 영역이 확장되었습니다.

특히 올해 새로 선보인 이모티콘 부문은 화학이론, 화학반응, 주기율표, 생활 속 화학의 역할과 원리 등을 최근 인기

있는 정지형 또는 모션형 이모티콘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해 X세대부터 Y세대(밀레니엄 세대), Z세대(디지털 세대)까지 연령에 상관없이 다양한 세대의 참여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와 함께 모션그래픽, 드라마, 애니메이션, CF, 뮤직비디오 등 장르에 상관없이 1분 이내의 모든 영상물을 출품할 수 있는 ‘광고영상’에 대한 작품접수가 함께 진행됐습니다.

이에 따라 5월부터 6월까지 두 달에 걸쳐 진행된 공모전 기간 중 재기발랄한 응모작들이 줄을 이었는데요. 일반 언론과 대학신문사 등을 비롯해 전국의 학생들이 즐겨 찾는 공모전 사이트, 맘카페·캐릭터카페 등의 대중적인 온라인 커뮤니티 알림과 다양한 매체의 타깃형 광고까지 공모전 기간 내내 꾸준히 계속된 홍보 역시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과 화학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인 응모작은 총 286건에 달했는데요. 그중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신선한 발상으로 관심을 모았던 이모티콘부문에서만 221건의 응모작이 쏟아졌습니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전문가 심사와 대국민 투표, 최종 심사까지 한 달 간에 걸친 심사 끝에 마침내 지난 8월 18일 공모전 웹사이트에 수상작들을 발표했습니다.

이모티콘

한국화학연구원은 이모티콘과 광고영상 각 부문별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입선 등 24팀의 수상자들에게 상장과 함께 총 1,380만원의 상금을 시상했습니다. 이번 화학창의콘텐츠공모전의 수상작들은 카카오톡 등 메신저 서비스 이모티콘 등에 활용되었으며 한국화학연구원 홈페이지와 유튜브, SNS 등과 전시행사 등에도 화학의 역할과 가치를 알리는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