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Chapter 06 인류의 미래를 위한화학을 꿈꾸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우리나라 화학산업이 생산규모 세계 5위의 국가로 성장하는 데 기여해왔다. 2016년 창립 40주년을 맞은 한국화학연구원은 지난 40년간 옥시크린, 폴리부텐, 폴리이미드 필름, 항바이러스 치료제 후보물질 등 생활밀착형 연구성과를 창출하고 첨단 화학기술을 확보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며 국가 화학산업의 오늘을 만들어왔다. 앞으로 40년, 화학연은 국가 화학산업의 발전을 넘어 인류의 삶의 질 향상, 지구의 건강한 내일를 위해 미래 화학기술을 개발하고 환경, 질병, 안전, 에너지, 물, 식량 문제 등 전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는 공공기술 개발을 통해 국가 화학산업 발전과 인류의 번영에 기여하고자 한다.

01 우리를 위한 화학, 지구를 위한 화학
Chemistry for Us, Chemistry for EARTH

화학연은 연구원 창립 40주년을 맞이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국민에게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장기비전을 수립했다. 장기비전은 연구원의 지난 40년을 진단하고 다음 40년을 준비하기 위한 비전과 대내외 환경변화 및 미래사회 니즈를 반영한 핵심목표 및 중점육성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2016.09.01 창립 40주년 준비위원회 산하, 내외부로 구성된 장기비전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전문가 자문회의 및 워킹그룹(Working Group)을 운영했으며, 다양한 문헌조사 및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미래 트렌드를 분석하고, 미래 과학기술적 요구 및 화학기술 니즈를 도출했다. 이러한 미래사회 요구를 바탕으로 정의된 미래 화학기술 니즈의 해결을 위해「 우리를 위한 화학, 지구를 위한 화학(Chemistry for Us, Chemistry for EARTH)」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화학연 핵심역량을 통한 해결책을 제안했다.

창립40주년 기념행사

2016.09.01 앞으로 화학연은 장기비전을 바탕으로 에너지 위기, 기상이변, 신종질병 발생 등의 전지구적 이슈와 더불어 제4차 산업혁명 진입 등 기술환경 변화에 전략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국가 화학산업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과 국민 행복 달성, 나아가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세계적 연구기관으로 도약할 것이다.

성좌경관 명명식

화학연은「 우리를 위한 화학, 지구를 위한 화학(Chemistry for Us, Chemistry for EARTH)」을 비전으로 앞서 제시한 핵심목표 및 중점육성분야의 전략적 추진을 통해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고자 한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화학연은 현안을 해결하고 상상을 실현하는, 화학기술 혁신 글로벌 리더이자 소통과 협력의 중심에서 산·학·연을 지원하는 화학기술과 정책의 허브가 될 것이다. 국민에게 감동을 주고, 국민과 함께하는 동반자로서 우리 모두의 행복과 인류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Chemistry for Us, Chemistry for EARTH